티스토리 뷰

= 2월14일&3월14일&14일데이 종류와 의미 알고가요@ =


편의점에서 동료와 음료수 한잔 하며 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편의점 알바생들이 부지런히 뭔가를 정렬하고 정리하고 무척 바빠보였습니다. 알고보니 11월 11일을 맞아 빼빼로를 팔려고 진열하냐고 그렇게 바쁜거였습니다. 그러고보니 벌써 11월이 옵니다. 11월에는 휴일이 하루도 없어 직장인과 학생들이 우울해지는 달이기도 한데 그런 우울한 마음을 아는지 상술이라고 욕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작은 기쁨 서로 누릴 수 있는 빼빼로 데이가 있었습니다.


빼빼로 데이는 사실 경남에 있는 한 여고에서 시작된 날이라고 합니다. 경남지역 소장이 매년 11월 11일이 되면 빼빼로가 엄청나게 팔린다며 본사에 제보를 했는데 빼빼로 본사에서 그 지역을 조사해보니 여학생들끼리 살을 빼서 성공하자 그래서 빼빼로처럼 빼빼하게 되자 살좀 빼라 등의 의미로 놀리고 위로하며 빼빼로를 나눠먹고 있었다고 합니다. 이를 빼빼로 본사가 발빠르게 캐치하여 마케팅에 활용하였고 2000년대 들어서며 상당한 규모로 커져 지금의 빼빼로 데이가 된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듯 빼빼로데이도 사실 그 날의 의미가 기원이 있듯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와 3월 14일인 화이트데이도 그 기원이 있습니다. 2월 14일 발렌타인데이는 로마시대 로마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가 원정을 떠나는 병사의 결혼을 금지하는데서 시작된 날이기도 합니다. 로마 황제는 원정출정에 앞서 병사들이 결혼을 하게 되면 전쟁터에서 어떻게든 살아남아 가정으로 돌아가려 하기때문에 사기가 떨어진다 판단하여 결혼을 금지했습니다. 이때 이것을 안타깝게 여긴 발렌타인 신부가 황제 몰래 결혼을 허락하고 주례를 섰었는데 이것을 들켜 사형을 당하게 되었고 이러한 발렌타인 신부를 기리기 위해 생긴 날이 바로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라는 것입니다.


지금은 단순히 좋아하는 남자에게 사탕이나 초코렛을 주는 발렌타인데이지만 그 기원은 조금 슬프기까지 합니다. 


이런 발렌타인데이 말고도 사실 각 달마다 14일을 기념하는 날들이 다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그런 의미로 발렌타인데이 및 화이트데이 관련된 각 14일 데이의 종류와 의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1. 1월14일 다이어리 데이

1월 14일은 다이어리 데이라고 합니다. 다이어리를 나눠가져 서로의 시작을 축복하기도 하고 서로의 인생의 출발점을 응원하기도 하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연인 혹은 친구들끼리 서로 한해를 시작하는 의미로 다이어리를 선물하며 부모님이나 선생님한테 선물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2.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

2월 14일은 너무나 유명한 모르는 사람은 없을 발렌타인 데이입니다. 여성이 남성에게 초코렛을 주며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이날 제일 잘 팔리는 것은 초코렛보다 남성 지갑이나 가방이라고 합니다. 여성분들 지갑이 열리는 날이라고 합니다.


3. 3월 14일 화이트 데이

3월 14일은 2월 14일만큼이나 유명한 역시나 모르는 분이 없을 화이트 데이입니다. 주로 남성이 여성에게 사탕을 주며 고백하는 날입니다. 하지만 이날 역시 사탕보다는 꽃과 향수 여성 가방 신발이 더 많이 팔린다고 합니다. 남성분들 털리는 날이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4. 4월 14일 블랙 데이

4월14일도 아는 분들은 다 아는 유명한 데이중 하나입니다. 짜장면을 먹는 날로 유명한 일명 솔로데이라고 불리는 블랙 데이입니다. 2월 14일 혹은 3월 14일에 고백을 하고 차이거나 연인이 없는 사람들이 자장면을 먹으며 외로움을 달래는 날입니다. 요즘은 그런 솔로들끼리 만나게 해주는 자장면집도 많아져 오히려 4월 14일을 노리는 사람도 많다고 합니다..


5. 5월 14일 로즈 데이

5월 14일은 일명 로즈데이라 불리는 날입니다. 이날은 사랑하는 연인끼리 장미를 선물하는 로즈데이입니다. 하지만 사실 서로 주기보다는 대부분 남성이 여성에게 장미꽃을 선물하는 날입니다. 이 때 주는 장미는 핑크색이어야 사랑이 오래도록 지속된다고 합니다.


6. 6월 14일 키스 데이

6월 14일은 사랑하는 연인끼리 키스,입맞춤을 나누는 키스데이 입니다. 한가지 알아두셔야 할 것은 이날은 연인들의 키스데이이지 좋아하는 사람에게 막무가내로 키스를 날리는 달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괜히 후안무치인으로 몰리는 일 없도록 착각하여 행독하는 일 없도록 합시다.


7. 7월 14일 실버데이

7월 14일은 사랑하는 사람끼리 은반지나 은제품을 나누는 실버데이 입니다. 꼭 연인끼리가 아니어도 부모님이나 친구와 교환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요즘 시내에 저렴한 가격으로 반지를 만드는 DIY샵이 많이 있습니다. 은반지를 서로 만들어 교환할때 이러한 DIY샵을 이용하여 세상에 단 하나밖에 없는 제품을 만들어보는 것도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8. 8월 14일 그린데이

한여름 더위가 한참 절정인 8월 14일 이날은 연인끼리 산림욕을 즐긴다는 그린데이라고 합니다. 8월 14일이면 한창 더울 때인만큼 가까운 근교에서 산림욕을 즐기는것도 더위를 피하고 나름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싶습니다.


9. 9월 14일 포토데이

9월 14일은 가을이 무르익어 경치가 멋져지는만큼 사랑하는 사람과 기억에 남을만한 멋진 사진을 찍어보는 포토데이라고 합니다. 이때 두고두고 남을 멋진 사진 한번 찍어서 남겨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10. 10월 14일 와인데이

10월 14일은 사랑하는 연인과 와인 한잔을 함께 나눠보는 와인데이입니다. 하지만 사실 와인을 마실 곳도 적당치 않고 즐기는 분이 아니라면 이 날만은 굳이 챙길 필요 있을까 개인적으로 생각이 드는 기념일입니다.


11. 11월 14일 무비데이

해마다 9월과 10월에는 재미있고 그 해의 화제가 될만한 영화가 많이 개봉하는 달입니다. 하지만 반전인지 11월 14일이 무비데이라고 합니다. 이날 연인끼리 그동안 안봤던 영화를 몰아서 봐도 좋고 극장에서 다정하게 팝콘을 먹으며 좋은 영화 한편 감상해보는 것도 참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12. 12월 14일 허그데이

마지막 12월 14일은 사랑하는 사람끼리 서로를 꼭 안아주는 허그데이라고 합니다. 먼데서 찾을 필요없이 이날은 부모님이나 친구들을 꼭 안아주고 한번쯤 수고했어,고생했어, 내년에는 더 나은 삶이 찾아올거야, 기대해 라고 말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렇게 각 월마다 있는 14일 데이의 종류와 의미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상술이라면 상술일수도 있겠지만 의미가 좋은 데이에는 한번 정도 쑥스러움을 이겨내고 도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 연인이 있는 분이라면 마음에 드는 이벤트를 골라서 적어도 3개월에 한번씩이라도 챙겨본다면 너무 감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리 오래된 커플이라도 가끔은 5월 14일에 핑크 장미 한송이 챙겨준다면 여성분은 너무 감동할 것 같습니다. 또 1월 14일 다이어리 하나 남자분에게 선물해본다면 겉으로는 투덜투덜 거리더라도 속으로는 감동하지 않을까도 싶습니다.


모두들 자신안에 있는 사랑을 부끄러워하거나 습관에 젖지 않도록 표현하는 사람 되길 바랍니다. 이만 2월14일&3월14일&14일데이 종류와 의미 알고가요@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