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집중력 높아지는 방법 있습니다! 있고말고요!!! =


세상은 정말 불공평하게도 금수저만 물고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살면서 보니 타고났다 말하는 머리가 정말 있었습니다. 주변을 보면 다른사람보다 유난히 머리가 좋고 이해력이 빨라 남들보다 훨씬 적은 시간을 소요하고 많은 output을 창출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는 합니다. 

이럴 때 보통 머리는 타고나는 거라고 생각하고 부모를 원망하거나 환경을 탓하기도 하고 혹은 그 사람이 부러워 어떻게든 자신도 따라해보려 노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인슈타인이나 흔히 말하는 천재급이 아닌 이상 머리가 좋고 이해력이 빠르냐 느리냐의 차이는 타고난 머리가 아닌 그 상황에 대해 얼마나 집중할 수 있느냐의 차이라 보면 됩니다. 


즉 얼마나 벌어진 상황에 대해 집중력이 높고 집중을 잘 할 수 있느냐 그 차이라고 보면 됩니다. 이런 집중력 높으면 높을수록 당연히 머리가 좋아보이는 것은 물론이고 일이나 공부에 있어 효율도 높아질 것은 뻔한일입니다. 금일 이 시간에는 어떻게 하면 이런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지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집중력 높이는 방법 한번 알아보고 부디 이 방법에 대해 확신을 갖고 꾸준히 실천해보기 바랍니다.


☆ 집중력 높이는 방법 


집중력 높이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먼저 선행되어야 할 사항은 바로 충분히 질 좋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아무리 이해력이 빠르고 집중력이 높다해도 잠을 잘 못자게 되면 머리가 멍해지며 특히 체력이 떨어지게 되어 집중력을 높이기는 커녕 급하강 시켜주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질좋은 수면을 취하고 나면 다음날 컨디션이 좋아져 어떤 상황이 오던 집중을 해야할때나 이해를 해야할 때 높은 집중력을 뿜어낼 수 있습니다. 


본래 사람이 잠이 들면 얕은 잠인 렘수면-깊은잠인 논렘수면 -다시 얕은 잠인 렘수면의 주기를 겪게 됩니다. 물론 정상적인 패턴으로 보통 사람은 이 과정을 90분에 걸쳐 120분 주기로 1일 평균 4~5회 정도 반복하고 있습니다. 이 중 특히 렘수면은 깨어있을때와 거의 비슷한 뇌파가 나오는 것으로 측정되어 사실상 렘수면에 취한 사람은 몸은 잠들어 있지만 정신과 일부 기관들은 여전히 활동을 하여 얕은 잠을 자고 있다고 보면 됩니다.


그렇다고 렘수면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렘수면동안 인간은 낮동안 혹은 깨어있는동안 학습했던 정보를 기억으로 저장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즉 자면서도 하는 공부 그것이 렘수면동안 이루어지고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논렘수면 시기에는 모든 기관이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하루동안 피로해진 육체에 휴식을 주고 체내의 호르몬 발란스를 맞추고 노폐물 제거와 적절한 발란스 유지를 해주는게 바로 이 깊은 잠이라 불리는 논렘수면동안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약 자주 가위에 눌리거나 잠꼬대를 하거나 악몽을 꾸는 일이 많다면 이러한 논렘이 이루어지지 않고 렘수면 상태가 길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게 됩니다.


따라서 질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논렘수면상태가 되도록 길어야 합니다. 그래야 짧은 시간 자더라도 육체의 피곤이 회복되어 다음날 패턴에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질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는 수면을 취할 때 빛이 나오지 않도록 어둡고 조용하며 적당한 높이의 베게를 사용하는 것이 제일 기본적으로 지켜야 할 사항입니다. 목은 약간 높게하고 얼굴은 뒤로 완전히 졎혀지게 누우면 특히 밤에 자고 일어나서 두통을 느끼는 분께 좋은 잠자는 자세라 할 수 있습니다. 아무튼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질좋은 수면을 취해야 한다는 것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두번째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에는 무언가 일에 착수하기 전 혹은 공부를 시작하기 전 시간표와 그에 맞는 목록을 정리해서 리스트화 시켜놓는 선행작업을 갖는 것입니다. 해야할 일들을 매 시간마다 목표를 정해서 그에 맞게 할당을 하고 그에 맞게 실천을 해서 시간 안에 끝내는 버릇을 들이는 것입니다. 이것이 습관화 되면 시간도 보다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주어진 시간안에 해내야 하는 의무감에 집중력이 저절로 높아지는 것을 누구보다 본인이 먼저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새번째로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은 앞서 두개와 달리 선행되어 해야할 일은 아닙니다. 무엇이냐하면 바로 멀티태스킹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한번에 여러가지 활동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머리가 아무리 좋은 사람이라고 해도 이것 저것을 동시에 몇가지씩 한번에 하다보면 순간적으로 어디에 집중을 해야하는지 어디에서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갈길을 잃게 되는 사태가 오게 됩니다.


음악을 들으며 공부하거나 라디오를 들으며 공부하거나 스마트폰을 하면서 공부 혹은 회사 업무를 보다보면 나는 둘다 할 수 있어 라고 자신하던 사람일지라도 결국 내가 지금 집중하고 있는 것은 공부나 업무가 아닌 음악이나 라디오 사연이라는 것을 깨닫고 흠칫하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 집중력을 높이는 방법으로 한번씩 꼭 자리에서 일어나 스트레칭 혹은 명상시간을 갖는 것입니다. 눈이 피로하거나 거북 목 등으로 목이 뻗뻗하고 찌뿌둥하면 컨디션이 떨어지고 면역력도 떨어지면서 결국에는 집중력 저하가 오게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꼭 자리에서 일어나 한번씩 걷거나 화장실을 갔다오거나 물을 마시거나 하는 등의 활동을 해주고 자리에서 일어난 김에 꼭 기지개를 펴거나 목을 좌우로 움직이는 스트레칭을 해주기 바랍니다.


금일 이 시간에는 집중력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무엇이든간에 계획만 세우고 실천을 하지않으면 변화되는 것은 없는 것이 인생입니다. 그런 인생에 있어서 도전만이 중요한게 아니고 현재 내가 갖고 있는 것들을 잘 활용하여 주어진 환경에서 최선의 결과를 도출해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신의 머리와 환경만을 탓하지 말고 좀 더 자신이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며 그 안에서 최선의 방법을 한번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집중력 높아지는 방법 있습니다! 있고말고요!!! 있으니 믿고 해봅시다.으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