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사우나 종류와 효능,효과 및 부작용 확인!!! =


저는 개인적으로 사우나를 무척 좋아합니다. 별다른 휴식을 취하거나 휴가를 가는 것보다 그저 뜨거운 물에 몸을 좀 담궈서 모공을 열리게 한 상태에서 사우나에 들어가 눈을 감고 앉아 땀을 빼며 노폐물도 빼고 인생의 고되고 쓴맛도 빼는 그 기분이 좋기때문입니다.

아마도 사우나를 좋아하는 많은 분들이 저같은 이유로 인해 좋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사우나를 정기적으로 하면 뭔가 몸안에 있는 불쾌하고 답답했던 기운과 마음이 다 날아가는 그런 기분을 느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사우나를 보통 그냥 사우나면 사우나지 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사우나에도 종류가 있고 그 효능이 떡하니 존재하고 있는데도 말입니다. 핀란드에는 사우나의 날이 있었을 정도로 사우나를 좋아하는 국민적 문화가 예전부터 있었고 유럽에는 건식사우나법으로 많은 유럽인들과 러시아인이 사우나를 즐긴다고 합니다. 


일본의 온천이나 대중목욕탕을 가보면 대부분 건식이나 습식 사우나를 갖추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전세계적으로 사우나의 효능을 알고 그 맛을 알게 되고 각광받고 있다는 증거일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이런 사우나 좀더 상세히 사우나 종류와 효능,효과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피곤에 지쳤을 때 잠보다 사우나라는 말이 있을 정도이니 한번 얼마나 그 효과가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나 좋아하시나요. 저는 엄청나게 정말 너무너무 좋아하는데요. 정말 탕에 들어갔다가 바로 사우나 들어가서 땀 한번 쫙 빼주고 나오면 그렇게 시원할 수가 없습니다. 일주일치 혹은 한달치 피로가 날아가는 기분인데요. 정기적으로 못해주면 뭔가 기운이 축축 처지고 답답해지는 기분까지 들고는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사우나 효능,효과와 혹시 부작용은 없는지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자, 한번 가보실까요.


사우나 종류에는 크게 건식과 습식 사우나로 나뉘어 볼 수 있습니다. 물을 사용하여 저온에서 습도를 높게 해 땀을 배출하는 방식의 습식사우나와 물을 사용하지 않고 높은 고열에서 땀과 노폐물의 배출을 유도하는 건식사우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실 많은 분들이 사우나가 우리나라에서 시작된 우리나라의 문화로 알고 계시지만 건식사우나는 필란드에서 시작된 핀란드식 사우나입니다. 약 섭씨 80~105도의 나무로 된 건물이나 방에서 습기가 없는 건조한 공기속에서 높은 열을 이용하는 열기욕 방식의 사우나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러한 건식사우나는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교감신경을 자극시켜주어 그 효능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은 서로 상반대는 작용을 한다고 보면 되는데 교감신경은 심장을 빨리 뛰게 하고 기관지를 넓혀주며 위장관의 꿈틀운동과 소화액 분비를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드레날린과 노르아드레날린이 분비되며 방광의 수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대로 부교감신경은 심장이 천천히 뛰게 하며 침분비를 자극하고 동공이 좁아지며 기관지를 좁게합니다. 위장관의 꿈틀운동과 소화액분비를 자극하며 방광이 수축되게 하는 작용을 합니다.


바로 이러한 교감신경의 자극을 주는 효능이 건식 사우나에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빨라지기때문에 혈액순환에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해로운 사람도 있으므로 평소 두통이나 동통이 있거나 노약자 어린이등에게 건식사우나는 매우 좋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교감신경과 반대되는 작용을 하는 것이 부교감신경이라고 했는데 사우나 종류 중 하나인 습식사우나는 이러한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습식사우나는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주어 심장이 천천히 뛸수 있게 하고 몸에 전체적인 진정효과와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뭐, 사우나의 종류를 나누어 그 효과,효능을 본다면 저렇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렇지만 건식이던 습식이던 둘다 보통의 사우나 효과,효능에는 공통된 효과가 있다는 것에는 이변이 없겠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사우나의 효과,효능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나의 효과,효능 중 가장 널리 알려진 부분은 아무래도 힐링부분입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사우나는 지친 육체 회복에 매우 효과가 좋습니다. 이는 신경시스템에 침투하여 뜨거운 자극을 해서 우리신체의 신경시스템을 활성화시켜 빠른 회복을 돕게한다는 원리가 작용한 것으로 특히 적외선 방출기로 구성된 사우나는 신체 세포들의 효율을 증진시켜 더욱 더 힐링 효과를 톡톡히 볼수 있게되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사우나가 기억력 증진에 도움을 줄수 있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일주일에 여러 번 사우나를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알츠하이머의 발생확률이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까지 나왔다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우나가 우리 신체의 혈액순환을 더욱 촉진시키기 때문에 뇌로 유입되는 혈액이 증가되면서 두뇌가 활성화 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주머니들 사우나 모여서 수다떨고 인사하던 것들이 괜한 짓은 아니었다는 반증이 여기서 확인되는 사안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사우나는 두뇌활성화를 시키는 것과 같은 동일 맥락으로 심장질환에도 매운 좋은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사우나를 하게 되면 혈류량이 증가되기때문에 순환계의 기능향상이나 혈압완화,혈관내 노폐물 배출 및 심혈관 기능 향상 같은 좋은 역할을 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또한 앞서 말했듯이 적정 사우나 시간을 지켰을 때이며 특히나 노약자나 어린이는 절대 무리해서 사우나를 하는 것은 금물이라는 것 잊지 않아야겠습니다.


이렇게 사우나 효능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듣기에는 좋은점밖에 없는 듯한 사우나이지만 분명 부작용도 존재할 것입니다. 사우나의 부작용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우나는 한번 할때 10분내가 제일 좋은 타임이라고 합니다. 그 이상의 시간동안 사우나에 머무르게 되면 한번에 손실 되는 수분이 매우 많게 되어 피부 손상은 물론 어지럼증이나 오히려 피곤을 느낄 확률이 커질수 있습니다. 또한 동통이나 두통 갑자기 심장에 이상을 느낄 확률도 커진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혈류량을 증가시키는 어찌보면 운동의 효과를 가져오는 것과 같은 이점이 있기때문에 당연히 오래 머무르게 되면 심장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사우나의 부작용은 너무과하면 안하느니만 못하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 같습니다.


몸에도 좋고 정신에도 좋은 사우나입니다. 이 시간 사우나의 종류 및 효능,효과,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말 제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우나 앞으로 많은 분들이 좋은 점 더 많이 알게되어 더더욱 사우나 문화가 발전하게 되길 바래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