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프리미엄 고속버스 가격 및 노선 정보!!! = 

KTX를 지나 SRT까지 장점이 훨씬 많고 그 대체 차량은 생각조차 이제 하기 힘든 상황에서 나름대로 쇠퇴하고 있는 고속버스 계에서 선방하고 있는 프리미엄 고속버스가 있다고 합니다. 뭐든 프리미엄이 붙으면 일반적인 상품과는 다를거라고 생각하게 마련입니다.

그래서인지 고속버스는 KTX나 SRT 처럼 노선이 다양하거나 휴게시설이 좋고 경치구경이 다채롭거나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착 할 수 있는 장점이 없어 프리미엄이라는 이름이 붙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고속버스의 입지가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속에서 그렇게 큰 호응으로는 이어지지 않고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그래도 KTX 표를 구하지 못했거나 시간이 안맞는 경우 그 대체편으로 고속버스는 꾸준히 이용해왔던 실정입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고속버스도 2016년 11월에 운행을 개시하면서 기존 우등 고속버스 가격보다 다소 비싼편이기는 하지만 그 프리미엄적인 편의시설에 호평을 받으며 꾸준히 이용객이 늘고 있는 편입니다.


 금일 이 시간에는 그래서 혹시 프리미엄 고속버스 편을 생각하고 계신분이 혹시 있을까 싶어 프리미엄 고속버스 가격 및 노선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또한 앞으로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고 하니 차량 대체가 필요한 분 혹은 버스타는 것을 더 좋아하는 분이라면 이 기회에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존 프리미엄 고속버스 노선은 서울 - 부산 과 서울 - 광주 로 2개의 노선만 운행 중이었습니다. 하지만 운임 승객이 늘어남에 따라 지난 17년 6월 30일 날짜 기준으로 대구, 강릉, 여수 등 신규 노선이 추가되었습니다. 게다가 입소문이 돌아 그런지 프리미엄 고속버스 선호가 강해지자 기존 금호,동양,중앙,천일,한일,삼화고속의 프리미엄 고속버스 6개사에서 동부고속이 추가되었으며 18년 7월 20일부터 운행 노선이 또 한번 확대됨에 따라 금호속리산 고속이 추가되기도 했습니다.


그럼 먼저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운행노선과 요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권역 

 운행노선

 프리미엄요금(우등요금)

 기/종점

 광역시

 광주 

 33.900원

 서울호남

 부산

 44.400원

 서울경부

 광역시

 동대구

 32,700원

 서울경부

 인천

 36,100원

 광주

 경기도

 성남

 33,100원

 전라남도

 목포

 39,500원

 서울호남

 순천

 37,100원

 여수

 40,000원

 강원도

 강릉

 23,700원

 서울경부

 경상북도

 포항

 37,500원

 경상남도

 창원

 40,100원

 마산

 39,600원

 진주

 39,600원

 김해

 33,000원

 인천국제공항2터미널

 광역시

 인천

 26,500원/ 20,600원

 전주/대전

 광주

 36,600원/24,900원/37,700원

 동서울/동대구

 유성 18,400원 울산/서울호남
 울산 41,700원 서울경부
 특별자치시 세종 15,900원
 충청남도 연무대 19,800원 서울호남
 전라북도 전주 24,300원
 군산 24,300원


16년 11월월부터 3차례 노선이 추가되어 현재 위와 같은 표로 운행이 되고 있습니다. 17년 7월 20일 3차 노선 추가까지이제는 22개의 노선정도를 운행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생각보다 호응이 크고 수입도 되기때문에 앞으로 신규 노선이 좀 더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되기도 합니다. 가격은 아무래도 기존 고속버스의 우등요금보다는 조금 비싼편 같습니다. 

이렇게 우등버스보다 요금이 비싸고, 프리미엄이라는 단어가 붙게 된데는 당연히 그에 합당하는 이유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프리미엄 고속버스에는 기존 고속버스에는 없던 차선이탈 경보장치,자동긴급제동 장치 등 다양한 안전장치를 추가하여 고속도로에서의 주행 위험성을 줄였으며 최대한 안전성 강화에 목적을 두었고 차량 내부를 방염자재로 마감했으며 특히나 현재까지 무사고 운전자를 배정한 특징이있다고 합니다. 요즘 특히 휴가철 고속버스 사고가 많이 일어나고 있는 이 시점에 이러한 무사고 운전자 배정은 매우 신뢰가 가는 사항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좌석은 총 21석으로 기존 우등버스보다 7석 줄어든만큼 넓은 공간을 확보하여 운행하고 있습니다. 좌석 등 부분을 160도 가량 젖혀서 뒤로 누울수 있으며 특히나 그렇게 눕혀도 뒷 좌석에 지장을 주지 않아 불편을 겪지 않게 설계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완전 비즈니스 석 비행기에서나 볼 수 있을법한 자리공간 확보가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고속버스는 각 좌석마다 usb 포트가 있어 휴대폰 충전이 가능하여 휴대폰 배터리 걱정없이 장거리 여해을 즐길 수 있게 해놓았습니다. 여기에다가 발받침과 커텐 및 식사를 하거나 책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각 좌석마다 테이블을 구성해놓았고 터치스크린 모니터와 무료와이파이까지 배정되어있습니다. 정말 장거리 여행을 한다면 프리미엄 고속버스 한번 고려해봐도 좋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아, 그런데 참고해야 할 사항은 아직까지도 막상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타보면 와이파이가 미처 아직 서비스 되지 않는 버스도 있다고 합니다. 혹시 모르니 이 점은 잘 알아보시고 버스 탑승해야 할 것 같습니다.

거기에 플러스로 이어폰과 실내슬리퍼 및 수면용 안대도 좌석마다 새것으로 서비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KTX와 속도말고도 결정적으로 다른 점은 프리미엄 고속버스 내에 화장실이 따로 없다는 것입니다. 화장실에 가고 싶을 경우 LCD 화면에 있는 화장실 호출이나 승무원 호출 버튼을 누르면 운전기사분께서 가까운 휴게소에 들려주신다고 안내는 하고 있지만 막상 프리미엄버스인데도 화장실때문에 27좌석의 손님들이 매번 화장실 호출 버튼을 누른다고 생각하면 아찔하기는 합니다. 


화장실 들리다 도착 시간보다 더 지연될 것도 생각해야 할테고 말입니다.


이 시간에는 프리미엄 고속버스 가격 및 노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ktx보다는 더 저렴하고 우등버스보다는 조금 비싼 편인 프리미엄 고속버스지만 왜 비싼지는 충분히 알것 같은 정보입니다. 그리고 프리미엄 고속버스의 경우 심야요금(밤 10시 이후) 일 경우 10% 할증이 더 붙는다고 합니다. 심야버스를 타시는 분께서는 요금정보 확실히 확인하고 탑승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찌됬든 여찌됬든간에 제게 만약 우등버스를 타야 할 일이 생긴다면 우등버스보다는 프리미엄 고속버스를 탈 것 같습니다. 그래도 편하고 즐겁게 여행하는 것이 더 좋긴 하니깐 말입니다. 이러한 프리미엄 고속버스 승차권 예매는 고속버스 모바일 앱, 인터넷 예매사이트 및 오프라인 터미널 매표소 등에서도 가능하니 참고하시어 필요할때 예매 진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좋은 결정 내려서 편안한 여행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