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블랙커런트 효능과 부작용 알고 먹자!!!  =


요즘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게 사실 너무 많아서 혼란스럽습니다. 제가 처음 태어나 처음 들어보는 영어단어로 된 푸드들은 다 슈퍼푸드고 다 건강에 좋다고 하는 것이 참 놀랍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혼란스러웠습니다. 그런 혼란스러운 가운데 최고였던 것은 아무래도 블랙커런트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도대체 언제 이렇게 생활속에 침투한 것인지도 의문이었지만 그 빛깔이나 맛이 대체 블루베리랑 무슨 차이인가 싶은 거였습니다.

정말로 처음에 블랙커런트를 보았을 때 대체 블루베리랑 뭔 차이지 싶었습니다. 블루베리와 차이가 안날정도로 블랙커런트 역시 블루베리랑 모양이나 색깔이 너무 비슷해서 그냥 단지 블루베리보다 블랙커런트가 약간 크게 나왔다나 보다 정도로 생각할 정도였습니다.


오늘 소개 해 드릴 이 블랙커런트는 즙이 많고 신맛이 강해 이미 유럽에서는 주스나 잼 또는 젤리로 많이 만들어 먹는다고 합니다. 발효시켜서 약용정제로 만들기도 하는 이 블랙커런트는 슈퍼 푸드로 각광받을만한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금일 이 시간에는 블랙커런트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먹을 수 있도록 안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블랙커런트 효능과 부작용


블랙커런트는 사실 붉은 커런트와 검은커런트로 나뉘어 있습니다. 커런트라는 식물에서 발생되는 이 열매는 그늘에서 잘 자라고 추위에도 강하며 높이는 1m에 달하기도 합니다. 꽃은 양성화이며 4~5월에 피고 열매는 7~8월에 익게되는데 이때 열매의 색이 붉은 색은 붉은 커런트 검은색은 블랙커런트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이러한 블랙커런트의 가장 큰 효능은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에는 감이나 오렌지보다 약 4배 정도 비타민C의 함량이 많이 들어있으며 베리류보다 10배정도 더 많은 함유량과 무기질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우리몸의 면역력 증강과 항암효과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게 됩니다. 특히 블랙커런트는 피부미백이나 항암효과에도 좋다고 알려져 암예방이나 미용에 효과를 보고자 하는 분들이라면 이제라도 필수식품으로 드셔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에 있는 풍부한 폴리페놀은 우리 몸속의 심혈관 질환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는 우리몸에 좋지 않은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감소에도 매우 좋은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블랙커런트에는 안토시아닌 함량이 높아 노화예방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블랙커런트에는 제아잔틴과 비타민A 같은 성분이 있어 시력개선 및 안구건조증 예방에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랙커런트는 또 GI 수치가 낮아 혈당조절을 하셔야 하는 분이나 당뇨가 있는 분께서도 섭취시 무리가 없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이 뿐 아니라 블랙커런트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염증 예방이나 철분결핍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빈혈이 있거나 피곤함을 자주 느끼는 분이라면 블랙커런트를 꾸준히 섭취해보길 바랍니다.


다음은 블랙커런트의 부작용에 대해 한번 알아볼겠습니다.

앞서 알아봤듯이 블랙커런트에는 매우 많은 좋은 효능,효과가 있습니다. 이런 블랙커런트에 부작용이 있다면 사실 매우 안타까울 것 같았는데 다행히도 블랙커런트에는 딱히 심각하게 부작용이라 말할만한 나쁜점이 없었습니다.


그래도 굳이 블랙커런트의 부작용은 꼽아본다면 블랙커런트에 식이섬유가 풍부한만큼 만약 너무 많이 과도하게 섭취한다면 개인 차에 따라 설사를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대목에서 알수 있듯이 반대로 변비가 심한 분이라면 이러한 블랙커런트를 많이 섭취한다면 뻥 뚫리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마지막으로 블랙커런트 먹는 법은 하루 30알 정도가 적당하며 잼이나 주스로 섭취시 대부분 비타민 C는 다 파괴되었다고 보면 되고 GI 수치 역시 높아졌다고 보면 되므로 블랙커런트의 좋은 효능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가루로 섭취할 경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블랙커런트는 그냥 씻어서 생으로 블루베리처럼 한알 한알씩 먹는게 최고의 방법이이니 블랙커런트 먹는 방법 알아두길 바랍니다.


이 시간 블랙커런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 오늘 기름진 음식을 많이 섭취했다면 다 먹고 난 뒤 상큼한 디저트로 블랙커런트 30알 정도 먹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소화가 안될때는 소화제와 걷기 운동이 최고입니다. 그럼 꾸준히 드셔보길 바랍니다.


댓글